본문 바로가기
  • EUGENE PLANET
카테고리 없음

압구정 현대아파트 뉴욕이 될 수 있을까

by 유진_1 2023. 7. 18.
반응형

 

압구정 일대 재건축 사업

 

강남의 심장이자 상징과도 같은 압구정동에서는 미성아파트, 현대아파트, 한양아파트를 한데 묶어 1만여가구가 6개 구역으로 나누어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2, 3, 4, 5구역이 신속 통합기획에 참여했고, 서울시가 압구정 2, 3, 4, 5구역 재건축 신속 통합기획을 확정 했다 서울시는 한강변 생활권에 특화된 2~5구역의 통합적 기획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글로벌 도시로 거듭날 서울의 대표지역으로 압구정동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번 신속통합기획안을 통해 압구정 현대아파트는 미래 한강의 매력적 수변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단지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한강변 노라마 경관을 형성하고, 여가, 문화시설 조성, 그리고 미래의 주거공간으로 1만 1800세대 규모로 재탄생 될 예정이다. 이미 국내의 내로라하는 건축설계사무소들이 해외의 유명 건축가들과 협업하여 설계안을 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공모 당선작이 나온 압구정 2구역은 디 오리진 아페제(The Origin A.P.G)를 발표하였다. 베르사유 궁전을 모티브로 한 3만 6천평의 공원을 중심으로 6개의 주동을 둘러치듯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대규모 공원을 갖춘 중앙과 각종 커뮤니티 및 상업시설의 배치고 새로운 생활권의 테마를 제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랜드마크가

압구정동 일대는 전형적인 서울의 부촌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1960년대 중반이후 본격적으로 한강이 개발되면서 계획도시로 발전하기 시작해 오늘 날에 이르게 되었다.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서울 강남권 개발이 추진되면서 한강을 품은 이른바 금싸라기 땅이 되었고, 지금 그 역사적인 재건축 시기를 맞이하게 된것이다. 이 시점에서 압구정동 일대 재건축이 주목받는 또 하나의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순히 경제 논리로서의 재건축이 아닌, 서울이 국제도시로서의 위상을 갖출 수 있는 위대한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그저 더 넓고, 더 비싼 한강 조망의 초고층 아파트로 거듭난다는 의미가 아니라, 경제적으로써는 OECD의 주도국 중 하나로써, 유구한 역사를 가진 민족으로써, 경제적 문화적 역량을 세계 만방에 알릴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다. 

 

 

뉴욕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센트럴파크, 템즈 강변의 시계탑과 궁전, 에펠텝을 중심으로 펼쳐진 광장에는 전셰계의 사람들이 찾아온다. 경제규모로는 세계 10위권안에 들지만, 동남아의 섬나라보다 못한 관광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리라. 이제 급속한 경제성장의 시기는 지나갔다. 피땀흘려 한강의 기적을 일구신 부모님 세대에 감사하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저 겉만 번지르르한 초고층 아파트가 아닌, 자연과 사람, 첨단과 미래, 그리고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아니 나아가 전세계적인 랜드마크를 생각해야 할 때이다. 부디 이번 재건축 사업이 강남 졸부들의 주머니를 불리는 것이 아닌, 서울의 미래를 밝히는 사업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